질의 감사합니다만 질의를 하기 전에 우선 질의와 관계있는본 홈페이지 내용을 정독을 하신 다음에 질의를 하시는 것이 예의가 아닌가 생각이 드는군요.

다음부터는 다른 곳에 질의 하실시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질의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질의 1번은 기편을 참조하세요.

질의 2번은 질의자는 기가 기맥을 따라 흐른다고 생각하시는데 물론 이런 현상도 있겠지만 지편의

◆ 지(地)의 정의(定義)

풍수(風水)에서 지(地)는 혈(穴)이라는 장소(場所)로 규정(規定)되어 지는 공간적(空間的) 요소입니다.

천지기(天地氣)등 생기(生氣)의 취합지(聚合地)인 혈(穴)은 천지 전체(全體)와의 유기체적(有機體的) 조화(調和) 속의 파생물(派生物)입니다.

혹자는 생기인 지기가 어디서 시작되어 어디로 흐른다고 말합니다만 물론 이런 현상이 있겠지만 다시 한 번 강조(强調)하지만 천지(天地)는 전체(全體)와 상호교류(相互交流)하고 있는 유기체적(有機體的)인 것입니다. 오는 것이 있으면 가는 것도 있는 법입니다. 일방적(一方的)이나 절대적(絶對的)이란 말과는 거리가 있겠지요. -을 참조하세요.

예를 들면 물을 말하자면 물이 흐르는 냇물이나 강도 있고 저수지 호수 바다와 같이 고이는 곳도 있겠지만 백두산 천지와 같은 샘물도 있고 사막의 오아시스도 있고, 또 비가 오는 곳도 지역이나 지형에 따라 시공간적요소에 따라 강수량이 달라지듯이 일방적으로 흐름만 있다고 볼 수 없는 것입니다. 그리고, 누차 선생님께서는 강조하시고 계시지만 근래에 있어선 생기의 저밀도지역이 문제(묻고답하기72등참조)가 가장 심각하다고 말씀하시고 계십니다.

질의 3번은 질의 1번의 답변을 참조하세요.

질의 4번은 질의 1번의 답변(유익유해사항)과 천편 천의 정의편과 묻고답하기 2번 , 21번을 참조하시고, 자전 공전에 관한 사항은 천편 장례를 치를 시각은? 편과 명혈답사 민족의 성지편의 제일 직전에 강해지는 원리를 이해하세요. 이것이 소응인데 소응점이 바뀌는 이치와 원리는 천의 정의 편을 정독하세요.

질의 5번은 묻고답하기 44번을 참조하세요.


천천히 정독하시면 묻는 질의 답변이 나올 것입니다.





> 임병윤 님이 남기신 글:
>
> 수고 많으십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어 글 드립니다.
>
> 기(氣)는 풍수지리에서 매우 중요한 것이며 풍수지리의 골수라 할 만한 것입니다.
>
> 그런데 기(氣)는 산에서 들에서 기맥을 따라 흐르고 있는데 이 기맥을 따라 좋은기운(생기)와 나쁜기운(살기, 사기)가 흐른다고 생각됩니다.
>
> 양택에서는 방위의 배합과 불배합에 따라 좋은기운과 나쁜기운이 작용하게 됩니다.
> 또한 형상이 나쁘면 좋지 못한 기운이 간직되어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
> 이로 미루어 보아도 땅의 기운은 항상 좋은기운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
> 저는 기를 감지하는 능력이 거의 없으니 제 생각이 완전히 틀릴수도 있습니다만.
>
> 좋은지형에서는 좋은기운이 나쁜지형에서는 나쁜기운이 흐를것으로 생각해 봅니다
>
> 그렇다면 완벽한 아름다운 지형은 드물으니 일반적으로 좋은부분과 나쁜부분이 공존하는 지형에서 좋은기운과 나쁜기운이 섞여서 흐를것이라 짐작해 봅니다.
>
> 제가 글을 올려 확실히 알고픈 부분은
>
> 1.제가 생각했듯이 지기에서 생기와 사기가 엄연히 존재하는가?
> 아니면 따로이 구분없이 기(氣)면 무조건 다 좋은 것인가?
>
> 2.공존한다면 생기와 사기가 혼합되어 흐르는 것인가?
> 아니면 따로이 생기맥과 사기맥이 구분되어 흐르는가?
>
> 3.생기와 사기를 구별할 수 있는가?
>
> 4.지기외에도 하늘에서 천기(天氣)가 내려오는 지점들이 있다는데 이는 어떠한 원리인지?
> 이는 길(吉)한 기운만인가? 또한 나쁜기운도 있을까?
> 별에서 온다면 지구의 자전 공전등 모두가 움직이는데 어찌 일정한 지점에 내려오는가?
>
> 5.기(氣)의 정체는 무었인가? 입니다.
>
> 감사합니다
>
이 게시물을..